제로에서 시작하는 엔판 가이드 겸 용어설명
★대충대충 적는듯 하지만 필요한건 다 적어보려 하는 엔판 가이드 겸 용어사전★
-검색해보면 엥간한건 나올 수 있게 중간중간 다 써보겠음
시작
캐릭터 생성
한번 만들면 캐릭터 삭제가 불가능(캐릭명은 변경 불가능)
마을 - 세금만 높지 않으면 상관없다. 태초의 시작마을 로자리아도 괜찮다.
속성 - 무속성만 아니면 상관없다. 속성이 있어야지만 네이포스(마법대미지)와 속성강화 어빌이 적용된다.
직업 - 신술 마술 빼고는 다 할만하다.
직업특성
검술 : 상대 방어력 하락
체술 : 없음. 정말로 아무것도 없음.
마술 : 스킬확장 업. 마나흡수 어빌 업.
신술 : 상처회복 어빌 최대치 증가. (100만 까지일것 같으나 아무도 신술을 해보지 않아서 확인되지 않음)
궁술 : 혼신의일격, 회심격 어빌 두배 적용. (그저 갓직업. 강타가 100% 터진다는 갓직업)
둔갑술 : 상처악화 어빌 최대치 증가. (100만까지 적용)
레벨업시 직업별 주 스탯 상승
검술 : 힘, 생명
체술 : 생명, 정신
마술 : 지력, 정신
신술 : 지력, 정신
궁술 : 운, 힘
둔갑술 : 속도, 지력
레벨업시 주 스탯은 1~20, 나머지 스탯은 1~10 정도 상승한다. 200레벨 까지만 스탯이 오르며 그 이상은 hp, mp 만 오른다.
그리고 무기별로 연타수가 다르다.
검술 - 검 12회
체술 - 둔기 8회, 도끼 10회
신,마술 - 지팡이 8회
궁술 - 활 14회
둔갑술 - 클러 16회
*방어력 하락이란?
엔판에서는 방어력으로 대미지를 줄일 수 없다.
대미지는 프로텍션 어빌과 물리리듀스라는 아이템옵션으로만 줄일 수 있다. (최대 70%)
그럼 방어력은 무얼 하는가?
명중률과 관계가 있다.
*명중률 공식
명중률 = 내 전투력/(내전투력+상대방어력)*100
ex) 내 전투력이 상대 방어력과 같을때 50% 명중률이 나온다
-결국 검술은 명중률이 올라가는 직업이란 얘기
궁술은 왜 갓직업인가?
그것은 궁술이 운이 오르며 직업 특성이 강타에 영향을 주어 대미지를 올려주기 때문이다.
*강타 확률 공식
(기본 20 + (운+속도)/100))+회심격 어빌
ex) 운 2000, 속도 1000, 회심격 20레벨일때 70%로 발동된다.
원래 70%가 한계지만 궁술은 예외적으로 100% 까지 발동된다
*강타 대미지 공식
내 공격력*(1~1.5 사이의 랜덤숫자)*혼신의일격 어빌
일단 캐릭을 만들었으면 길드와 국가에 가입을 하자.
길드원의 수만큼 골드에 보너스가 있고
소속된 국가의 마을에서 사냥하다 죽었을 경우에는 돈을 떨구지 않는다.
*어빌셋팅
어빌 얘기가 나온김에 적어보자면 캐릭 육성 방향에 따라 두가지 셋팅으로 나누어진다.
증댐(증가된대미지)과 네포(네이포스)로 나누어지는데 결국 물리 계열이냐 마법계열이냐는 것이다.
어빌은 사냥시 줏을 수 있는데 종류는 다음과 같다.
어빌리스트
상처회복 - 전투시 자신의 상처를 1레벨당 최대1% 턴마다 회복한다.
상처악화 - 전투시 적의 상처를 1레벨당 최대1% 턴마다 악화시킨다.
맥스파워 - 전투시 물리 공격력을 1레벨당 1%상승시킨다.
프로텍션 - 전투시 물리 공격에 의한 대미지를 1레벨당 1% 경감한다.
매직엠블럼 - 전투시 스킬 공격을 1레벨당 1.5% 상승시킨다.
매직디스펠 - 전투시 스킬 공격을 1레벨당 1.5% 경감시킨다.
엔드리스매직 - mp의소비를 1.5% 억제한다.
블로킹 - 적의 공격을 1레벨당 1%의 확률로 무효화 한다.
회심격 - 전부시 강한타격 확률이 1레벨당 1% 상승한다.
저주 - 전투시 상대의 강한타격 확률을 레벨당 2% 줄인다.
카운터 - 카운터 발동시 받은대미지의 1레벨당 3%를 추가한다.
혼신의일격 - 전투시 강한타격의 대미지를 1레벨당 1% 상승시킨다.
선제공격 - 운을 1레벨당 5% 상승시켜 선제공격 확률을 증가시킨다.
스킬확장 - 전투시 스킬공격 발동 확률을 1레벨당 1%상승한다.
스킬억제 - 전투시 상대의 스킬공격을 레벨당 1% 억제시킨다.
마나흡수 - 전투시 적에게 가한 대미지의 레벨당 1%의 마나를 흡수한다.
라이프흡수 - 전투시 적에게 가한 대미지의 레벨당 1%의 라이프를 흡수한다.
마법대미지 - 1레벨당 지력의 3%물리대미지로 변환한다.
속성강화 - 전투시 자속성 장비의 경우 위력이 1레벨당 0.5% 추가된다.
네이포스 - 전투시 1레벨당 네이포스 위력을 10% 증가시킨다.
연금술 - 예술적인 아이템을 작성할 수 있다 (미정)
골드찬스 - 사냥시 얻는 골드금액의 1레벨당 3%를 추가로 얻게 된다.
어빌은 기본적으로 100개를 배울 수 있으며, 200렙 이후에는 300렙까지 레벨업당 1개씩 더 배우게 되어 총 200개를 배울 수 있다.
한 종류에 최대 20렙을 배울 수 있으며, 10종류까지 배울 수 있다.
1000렙이 되어서 승급(클래스업글)을 할 경우, 최대치가 5개씩 늘어나며 총 20개를 더 배울 수 있게 된다.
ex) 승급시 25렙까지 배울 수 있으며 최대 220개까지 배울 수 있게 되는 방식. 참고로 시작이 1승급 단계이고, 9승급까지 있다.
즉 정해진 갯수 안에서 배울 수 밖에 없는데
증댐은 라이프흡수, 마나흡수, 프로텍션, 스킬확장, 매직엠블럼, 맥스파워, 속성강화, 혼신의일격, 회심격을 필수로 배우는게 좋다.
네포는 라이프흡수, 마나흡수, 프로텍션, 스킬확장, 매직엠블럼, 네이포스, 속성강화을 필수로 배운다.
나머지 어빌중에선 상처악화, 저주 정도를 추천.
*진로결정
일단은 자신이 어떤 길을 갈지를 정해야 할텐데
증댐은 아이템이 강화가 될수록 빛을 보는 후반부가 편해지는 특성이 있고
네포는 초중반 사냥이 매우 편하다는 특성이 있다
여기서 초중반이라 함은 900렙 까지를 말하는 것으로 900렙이 지나면 증댐이 좀 더 수월해진다.
이것은 아이템 강화 제한, 그리고 필살기와 연관이 있다.
아이템은 기본적으로 노멀(회색), 매직(파랑), 레어(빨강),유니크(노랑)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노멀, 매직, 레어는 착용에 제한이 없다. 돈만 있으면 1렙부터 9강 아이템을 착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유니크는 기본 착용 레벨이 150렙이고, 강화시 레벨제한이 올라가 버린다. (ex : 2강 = 200렙, 3강 = 300렙...)
대신 매직,레어템은 9강이 끝이고 유니크는 19강까지 강화가 가능하다.
그리고 900렙 부터는 모든 렙제가 없어진다. 10강이든 15강이든 900렙에 낄 수 있다.
필살기는 100렙마다 새로운 필살기를 배울 수 있는데 아주 강력하다.
덕분에 네포는 초반에 성장이 빠른편이다.
대신 900렙 필살기를 끝으로 렙이 더 높아져도 새로운 필살기는 없다.
결국 초반 네포, 후반 증댐 테크가 가장 편안한 길이라고 생각된다.(900을 찍는데만도 4-5개월 정도는 잡아야 할것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네포가 후반에 증댐을 이기지 못하는것은 아니다. 갑옷같은 방어구까지 같이 강화하면 증댐을 이길 수 있다. 돈이 세네배정도 많이 들 뿐이다.
일단 캐릭도 만들고 진로도 정하고 직업도 정했으면
초반에 주는 돈으로는 물약이나 사고 남는돈은 은행에 넣자.
참고로 은행에 있는 돈은 죽어도 떨구지 않고, 타인에게 송금할때는 은행에 돈이 있어야 송금이 된다.
아이템을 전송할때는 우체국을 이용한다.
상점에서 뭔가를 살 필요는 없다.
줏어입는게 훨씬 좋고, 유닉 착용이 가능한 150만 찍으면 뭐든지 지원해주려고 주변에서 썩은물, 고인물, 원자력냉각수 같은분들이 기다리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스킬중에 카미카제 10급을 필수적으로 배우도록 한다.
*스킬이란?
어빌이 패시브라면 스킬은 액티브다. 사냥시 설정이 가능하며 몹에게 딜을 씨게 박아준다.
직업별로 100렙마다 특정 스킬을 배우면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스킬도 최대 200개, 10종류를 배울 수 있으며 승급하면 최대치가 늘어난다. (어빌과 같음)
*스킬 대미지 공식
스킬대미지 = 기본 스킬대미지*스킬 레벨
필살기대미지 = (기본 스킬대미지*스킬 레벨)*(0.1+0.5*양손아이템 강화치)
-기본 스킬은 무기 강화도의 영향을 받지 않지만 필살기는 무기 강화도에 영향을 받는다.
ex) 대미지 200짜리 필살기를 20개 배워서 5강짜리 무기 두개를 찼을 경우
200*20*0.6 = 6400
이 되는 것이다. 결국 양쪽 무기를 9강씩 했을때 스킬 대미지의 100%가 들어간다는것이다.
만약 유니크 무기일 경우 10강이 넘어가면 100% 이상도 가능하다.
*스킬 대미지와 네이포스
만약 사냥시 네이포스대미지가 물리대미지보다 높을 경우 특별한 공식이 들어간다
스킬대미지(트루댐적용) + 스킬대미지(네포적용)*네이포스레벨
ex)200짜리 필살기를 20개 배워서 5강 무기를 두개 찼을 경우, 네이포스 어빌 렙이 20이고 네이포스 대미지가 물리공격력보다 높다면
200*20*0.6 + 200*20*0.6*3 = 25600
이 되는 것이다.
차이가 상당하다. 이러니 초반이 네포가 훨씬 좋은것이다.
렙이 낮아서 고강 무기를 끼지 못할때는 필살기를 쓰는것보다 그냥 일반 스킬을 쓰는게 더 강하다.
둔갑술에 있는 킹미갓제 10급을 무조건 배우도록 하자.
만약 시작 직업이 둔갑술이 아니라면 잠시 전직을 해서라도 배우는게 좋다.
전직에는 숙련도가 2000 필요한데 이건 몹을 잡을때마다 1씩 오른다.
기본적으로 7초에 한번씩 사냥이므로 하루 정도 방치하면 충분히 전직해서 배우고도 남지만 마음이 급한 분들은 숙련도 작업을 할 수 있다.
*숙련도작업
설정에 보면 난이도 조절이라는 시스템이 있다. 1.0~10.0 까지 조절 가능하다.
난이도를 올려서 사냥할 경우 1턴에 잡으면 여전히 숙련도는 1이 들어오지만,
2턴 이상 걸려서 잡을 경우 숙련도는 난이도만큼 곱해져서 들어온다.
잘 조절해보면 금새 숙련도를 올릴 수 있다. (계산상으로는 하루에 10만도 가능.)
이렇게 킹미갓제를 배워서 사냥하면 초반은 무리없이 넘어갈 것이다.
150 찍고 템도 지원 받았으면 버스를 타자.
*버스란?
고렙이 돈을 받고 대신 자신의 사냥 경험치를 승객유저에게 주는 시스템이다.
200렙까진 공짜지만 200렙 이후에는 버스티켓을 따로 사야한다.
대부분 1/3 정도 가격으로 싸게 태워준다.
이걸 타야 하는 이유
150까지는 열심히 하면 2-3일이면 가능하다.
하지만 150부터 200 까지 가는 길이 워낙 험난하고 고되어 혼자 힘으로는 한달이 걸려도 도착할 수 없다.(경험담)
버스타면 5분이면 갈 수 있다.
아이템 줏은것만 잘 팔아도 하루에 10억 정도는 모일것이다. (쓸모없지만 비싼 템이 많이 나온다)
이 10억으로 단톡방에서 버스기사님을 구해서 200렙까지만 타도록 하자.(사실 버스비도 지원해주는분이 많다.)
버스를 탔으면 이제부터는 홀로서기의 시간이다.
어빌을 배우는데 한참 걸릴 것이다. 혼자 줏어서 다 익히기엔 300렙이 되어도 모자랄테니 열심히 단톡방에서 구해보자.
대충 300렙 쯤 되면 죽계를 기웃거려 볼 수도 있다.
*죽계란?
죽음의 계곡
맵에서 오른쪽 위에 위치한 특수 마을로 하루에 한번 입장이 가능하고 1~6층까지 이루어져 있는 곳이다.
1층을 깨면 2층이 나오는 시스템으로 죽거나 다 깰대까지 자동으로 도전한다.
골드와 경험치를 일반 사냥과는 비교가 안되게 주므로 갈 수 있을때 가는게 좋다.(6층까지 돌파하면 100억 정도를 준다)
물론 그만큼 어려운 곳이기도 하다.
*죽계를 가기 위한 조건
기본적으로 마을 이동으로 갈 수 있다.
다만 살아 나올 수 있느냐는 별개의 문제로... 6층을 깨려면 최소 600렙이 넘어야 한다.
그래도 입장은 300렙에도 가능할것이다.
죽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방어타수이다.
방어타수는 상대방의 연타수를 줄여주는 것으로 몹의 대미지가 너무 괴랄하니 연타를 줄여서 깨는 수밖에 없다.
*방어타수 올리는 방법
기본적으로 장갑, 악세사리, 방패 등에 방어속도가 달려 있고, 방어참에 보이지 않는 방어속도가 달려있다.
*참
공격참, 방어참, 전투참, 자연의힘참, 전투참 등이 있다.
방어참 이외에는 잘 쓰이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30개까지 착용이 가능하며 레벨이 오름에 따라 60개까지 늘어난다.
죽계 6층 몹의 연타수를 1타까지 줄이려면 방타가 11 이상이 필요하다.
방어참을 50 이상으로 셋팅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또 직업별로 방타가 다른데 같은 아이템을 끼고 있다 하더라도
둔갑>궁>체>신,마,검 순으로 차이가 난다.
둔갑술과 궁술은 방패를 차지 않아도 11이 가능하다.
*죽계를 깨는 팁
둔갑술은 죽계에 특화되어 있다. 가장 낮은 레벨에 죽계를 갈 수 있는데 그것은 높은 방타와 직업특성 때문이다.
방패와 장갑 악세를 전부 방어속도 위주로 셋팅을 하고 딜은 오로지 상처악화로 하면 손쉽게 깰 수 있다.
꼭 활력포션을 들고 가도록 하자.
*활력포션
일반 포션은 사냥이 끝나고 발동한다.
죽던지 이기던지 사냥이 끝나야 물약을 먹지만, 활력포션은 턴마다 발동된다. hp와 mp를 같이 채워준다. 물론 비싸다.
하지만 죽계는 한마리 사냥에 몇시간씩 걸리는 곳이므로 활력을 먹어야 한다.
이제 돈이 많으니 강화에 대해 알아보자
엔판에 약간 헷갈리는게 강화랑 큐브가 있다.
먼저 큐브에 대해서 알아보자
*큐브란?
아이템 강화가 가능하다.
강화주문서가 두종류가 있다.
일반주문서와 빛나는 주문서
이중에 일반 주문서는 매직, 레어를 강화하는데 쓰인다.
하지만 3강을 넘어서 4강부터는 실패시 아이템이 터져나간다.
절대 명심하자.
실패하면 아이템이 사라진다. 3강까진 안전하다.
유닉은 처음부터 빛나는 주문서로 강화를 한다.
터져나갈일은 없지만 같은 이름의 유니크가 재료가 들어간다.
1강 - 0개
2강 - 1개
3강 - 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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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강 - 8개
10강 - 9개
11강 - 19개
12강 - 29개
13강 - 39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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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강 - 99개
재료 갯수 맞다.
10강이 넘어가면 괴랄하게 많아진다.
그리고 또 하나 큐브의 기능.
매직아이템의 옵션을 바꿀 수 있다.
파란색 매직아이템 1개와 보석조각 3개를 넣고 조합하면 옵션이 바뀐다. 마음에 들때까지 돌려보자.
아 그리고 하나 더
아이템 속성변경도 여기서 한다.
아이템과 주문서를 넣고 조합하면 아이템에 캐릭터의 속성이 부여된다.
*그럼 강화란?
아이템에 소켓을 뚫거나
뚫은 소켓에 매직스톤을 박을때 쓴다
*소켓 뚫는법
강화에서 아이템옵션확장주문서를 사용한다.
*강화시 아이템 위력 변화
아이템위력*(1+0.05*강화도)
이게 무슨 말이냐면
ex) 200짜리 공격력을 가진 무기를
1강 할 경우
200*(1.05) = 210
2강을 할때는
210*(1.1) = 231
3강은
231*(1.15) = 265
점점 뻥튀기가 되는것이다~ 강화 성공시 보상이 5%씩 증가한다 보면 된다
유닉은 강화할 때마다 렙제가 올라간다.
2강은 200렙, 3강은 300렙이 되어야 쓸 수 있는것이다.
하지만 9강 이상부터는 900렙만 되면 쓸 수 있다.
무제한 강화를 달려보자.
*유니크 아이템 드랍장소
사냥하다보면 사냥터가 점점 열리는데
방어구 - 모든맵
무기 - 영혼의신전 4층이상
악세 - 영혼의신전 7층이상
이렇게 드랍된다. 영혼의신전 아랫단계 맵에서는 유닉 드랍률이 현저히 낮아진다.
*건국
나라도 세울 수 있다.
빈땅에 가서 나라를 세우면 된다.
하지만 다음날 바로 사라진다.
어째서인가?
마스터주문서라는걸 사용한 유저를 영주로 임명하지 않으면 마을이 다음날 무소속으로 돌아가버리는 것이다.
*마스터주문서란?
버닝+빠른사냥 주문서를 사면 같이 딸려오는 주문서로 이걸 사용한 유저만 영주 임명이 가능하다.
한달간 지속된다.
*버닝빠른사냥주문서란?
경험치 2배, 사냥속도 5초, 인벤 50칸으로 늘려주는 마법의 주문서다.
한달간 지속된다.
*영주가 되면 좋은점
마을의 세금을 걷을 수 있다.
마을의 주식을 발행, 소각 할 수 있다.
*주식이란?
마을의 세금은 아침 8시에 10%가 마을 주주에게 분배된다.
주식은 총 주식의 10%씩 발행과 소각이 가능하다.
발행할땐 무료지만 소각할때는 마을의 세금이 들어간다.
주식을 사면 그만큼의 돈이 마을의 세금으로 들어간다.
*마을버프
매 시간마다 랜덤하게 마을에 버프가 걸리며 맵에서 색깔로 알아볼 수 있다.
녹색 - 경험치 20% (같은 길드원이 사냥시 길드원 수만큼 공격력 버프)
노랑 - 골드 20%
빨강 - 공격력 50%
검정 - 경험치 20% + 골드 20%
여기서 녹색과 노랑 검정은 랜덤으로 뜨지만 빨간색 공격력 버프는 다르다.
마을의 레이드 몹을 잡을 경우 10분간 공격력 버프가 걸린다.
또한 마을의 주문서 상점에 유니크 아이템을 판매할 경우 갯수당 10분씩 버프가 걸린다.
*포인트 아이템
현질해서 사야 하는 템이다.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증댐유저의 경우 만원 정도의 현질은 필수다.
네포는 초반엔 현질을 안할 수도 있지만 결국엔 해야 할 것이다.
아니면 다른 유저한테 사거나..
물리대미지리듀스 - 대미지를 경감시켜주는 아이템이다. 방어구의 소켓에 박는다.
집중력 - 최소대미지를 20% 올려준다. 집중력이 100이면 무조건 최대 대미지가 나간다. 검 & 활 전용.
치명타스톤(맥시멈스트라이크) - 최대대미지가 뜰 확률을 20% 상승. 치명타가 100이면 무조건 최대 대미지가 나간다. 둔기 & 도끼 & 활 전용.
더블스트라이크 - 2배의 대미지를 입힐 확률을 20% 상승. 덥스가 100이면 무조건 2배의 대미지가 나간다. 활& 클러 전용.
다운포스 - 상대의 네이가드를 10% 낮춰준다. 지팡이 전용.
아이템옵션확장주문서 - 강화에서 아이템에 소켓을 뚫을 수 있다. 사냥시 극악의 확률로 줏을 수도 있다.
증댐유저의 경우 집중력, 치명타, 덥스 같은것은 필수이다. 물론 안박고도 사냥 할 수 있지만 사냥효율은 거의 2배 이상 차이가 난다.
그 외로
버닝빠른사냥주문서, 자동사냥주문서, 고속버스티켓등이 있다.
이것들은 필수는 아니므로 게임내에서 심심할때 포인트샵에 가서 구경해보면 되겠다.
부족하지만 일단 이정도면 초보자가 알아야 할 부분은 대부분 적어둔것 같으나 혹시 모르는게 있을 경우는 단톡방에 물어보자.
항상 상주하는 npc들이 있다.